티스토리 뷰
목차
자동차를 꼼꼼하게 관리하는 운전자분들이라면 주기적으로 부품교체를 계획 세워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거의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하지다가 불편함이 느껴지실 때 교체하시는 분들도 대다수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다가올 장마철을 대비하여 점검해 봐야할 와이퍼 교체 주기, 교체방법, 교체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체 주기
와이퍼는 평상적으로 1년에 1회 정도 교체를 전문가들은 권장하고 있습니다. 폭우, 눈, 잔해물이 많은 지역에서 자주 운전하는 경우와 출퇴근 또는 여행 용도로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는 와이퍼가 더 빨리 마모될 수 있습니다.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거나 영하의 기온과 같이 극단적인 기상 조건으로 와이퍼 블레이드가 더 빨리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은 와이퍼의 고무 구성 요소를 저하시키거나 영하의 온도로 고무가 부서지거나 갈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빗물이나 워셔액 사용시 유리에 얼룩 같은 자국이 남거나 와이퍼 작동 시 소음이 발생할 때 와이퍼 교체를 해 주셔야 합니다.
2. 교체 방법
국산차와 수입차의 경우 적용되는 어댑터 종류가 다르니 차량종류를 확인 후 구매 합니다.
와이퍼 교체하실 때 먼저 기존에 사용하시던 와이퍼 탈착을 해야 합니다.
수직 위치에 고정될 때까지 와이퍼 암을 앞유리에서 들어 올리세요.
와이퍼 암이 앞 유리에 찰칵 소리를 내며 뒤로 튕겨 나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와이퍼 암 홀더를 열고 프레임과 와이퍼 암 각도를 주게 되면 고정 장치가 보입니다.
탭을 누르거나 꽉 쥐어 와이퍼 암에서 블레이드를 분리하시면 됩니다.
기존 블레이드를 아래로 밀어 와이퍼 암에서 제거 합니다.
새 와이퍼 블레이드를 와이퍼 암에 맞춰 장착이 올바르게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딸깍 소리가 나면서 제자리에 고정될 때까지 새 블레이드를 와이퍼 암 위로 밀어 올립니다. 블레이드가 와이퍼 암에 단단히 고정되는 소리를 등 거나 느껴야 합니다.
3. 교체 비용
전문가가 정비를 하면 좋겠지만 와이퍼 등 간단한 소모품을 교체하여 교체 비용을 줄이고 제 차를 직접 관리하고 제 차를 유지하는 자부심을 가지시는 건 어떨까요? 정비소에 부탁하면 상당히 비싸게 수고비를 주고 교체해야 하지만 셀프로 교체하시면 평균 3만 원 정도면 고급사양으로 교체하실 수 있습니다.